분류없음2009.12.12 07:56

이미 아시아 지역에서 다양한 결제 대행 옵션이 자리 잡은지 오래였던 반면, 미국은 모바일 인터넷, 브로드밴드 보급 등에 의해서인지 다소 지연되어 있었습니다.

2010년 모바일 및 인터넷에서의 결제 대행 플랫폼은 전성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eBayPayPal, Amazon, Google, AmericanExpress 등 선두 업체들이 이미 참여해 시장 확대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한편, 페이스북 및 몇몇 벤쳐들은 독창적인 기술 및 이용자 기반으로 시장 진입을 하고 있고, 12월 현재, 전 트위터 창업자가 설립한 Square사가 독특한 아이폰 전용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를 선보여 화제입니다.

 


시장 규모

버츄얼 아이템 등 앞으로의 성장요소를 제외한, 현재 온라인 결제 시장의 규모만 보더라도, 현 시장 선두업체인 PayPal(eBay자회사) 경우,

- 2009 2사분기, 매출 $669 million ( 8300억원, 전년대비 11% 성장)

- 총 결제 볼륨 $16 billion (20): 사분기

- 전세계19 통화 지원  


주목 기업

1. 페이스북은 소셜게임의 부상 및 15,000개 이상의 미디어/ 컨텐츠 사이트와의 유저프로필 제휴(Facebook Connect 기술)로 인해, 컨텐츠 결제 플랫폼으로 가장 유리한 고지에 있음.

2009/08/22 - [분류 전체보기] - Facebook이 노리는 또하나의 수익원: 온라인결제의 중심 

*Facebook Connect: 오픈 1 만에 Facebook Connect 그야말로 게임체인져로 부상, 이미 15,000 파트너 사이트/ 어플리케이션 확보

제휴사의 트래픽/ 유저활동/ 가입율이 폭으로 늘었고, 메이져 웹사이트(CNN, Digg,Yelp) 넘어, 이제 TV 게임 콘솔까지 진출. 이미 수많은 Connect사이트에서 Facebook 이용한 간단 로그인과 원클릭 쉐어/ 업데이트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원클릭 결제 더하는 것은 상당한 우위로 작용.

 


2. Square, 트위터창업자의 사이드 프로젝트로 최근 12월에 오픈, 모바일 단말에서 실제 신용카드를 써서 편리하게 결제하는 서비스를 제공. 신속성,투명성, 접근성 등에서 우위를 보이며 주목을 모으고 있음. 오프라인의 매력을 쉽게 온라인으로 가져오는 장점과 향후 in-apps payment 부문에서 유리한 고지에 있음.


3. 대기업의 참여:선두업체 PayPal이후로 GoogleCheckout, AmazonPayphrase라는 제품을 각각 소개해 시장 경쟁을 가속화시키고있음. 또한 최근 American Express사는 RevolutionMoney라는 온라인 결제 전문회사를 매수함으로써 온라인 시장 확대에 따른 기회를 반영하고자 함.

4. 온라인 게임 특화: PlaySpan이나 Live Gamer의 경우 결제볼륨이 가장 많아질 것을 예상하는 온라인게임 부문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각종 게임 회사와 계약 커머스를 전담하는 형태로 포지셔닝.

 



시사점
결제 플랫폼 표준 전쟁의 시작:  과연 어떤 기업이 de facto standard가 될지 꽤 흥미롭구요.

온라인 컨텐츠 기업의 경우 모바일/ 인터넷 결제의 가능성에 주목, 다양한 결제 채널 편이성과 수수료 비용 최적화 등을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함; 사용자 결제 경험 역시 중요한 사업 성패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Posted by 안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