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없음2010.01.01 23:09
2010년은 Android의 해가 될거란 예측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출하될 Android폰의 가지수는 물론, 지금으로썬 iPhone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App도 훨씬 늘어날 전망인데.. (혹자는 quality app ratio로 보면 이미 단연 Android라고도 함)

트래픽과 최근 매수 이슈로 Android의 궁극적 골을 생각해보다.

모바일 웹 이용으로 보면 아직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이 5~ 10%으로 메이져로 보긴 힘들다. 이것은 워낙 iPhone이 강한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ad request를 보면 Android는 지난 1년간 어느새 No.2 모바일 OS가 되었다. 여기서 웹에서부터 구축해온 구글의 장점을 떠올려 볼 수 있다. "정보/ 컨텐츠 액세스를 극대화하면서, 광고를 통한 수익의 창출.."

알다시피 Apple은 모든 유로앱에서 30/ 70의 수익 쉐어를 전제로 한다. 그래서 하나라도 iTunes에서 앱이 더 '팔려야' 애플은 돈을 번다. 하지만, Android는 그런 수익 모델보다는 모바일 광고 생태계 구축에 더 관심을 둔다.


이는 최근 모바일 광고 선두업체인 AdMob을 매수한 것으로도 잘 알 수 있다. 이미 iPhone, Android 모두에서 어플리케이션 광고에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AdMob은 훌륭한 유저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고 모바일 광고에 있어 훌륭한 월간 보고서도 발표해왔다.  Android와 함께하기엔 최고의 파트너리라 본다. (매수 이후도 리포트를 계속 받을수 있을진 모르겠으나..)

AdMob의 광고 예



여튼, Android는 여러모로 현재 매우 '핫'하고 과연 구글이 AdSense의 성공을 스마트폰 에코시스템에서도 만들어갈지 기대된다. Gartner 사가 예측하길, 2012년까지 Android는 세계 시장점유율 14%에 이를 것이라 한다. 
Posted by 안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