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2'에 해당되는 글 3건

  1. 2009.02.21 Video Meets Social: 두 가지 다른 성공 모델 (3)
  2. 2009.02.11 Chad Hurley가 말하는 Youtube의 성공 (6)
  3. 2009.02.07 STARTONOMICS 09 (2)
분류없음2009.02.21 18:51
니코니코동화
유저의 코멘트가 동영상 위로 오버랩 되는 모델. 기발한 발상은 의외로 혼자 보는 동영상에서 '라이브'와 같은 몰입감 + 청중과의 호흡을 창조해 엄청난 성공을 거뒀습니다.(JP web of the year 2007)
비디오의 총 리뷰가 아닌 특정 씬에 대한 코멘트를 가능하게 한 점도 획기적이었지요.
2008/04/05 - [웹과 인터넷] - 일본발 동영상 공유 서비스 니코니코동화에서 얻는 교훈



Facebook Connect
비슷한 발상을 다르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취임식을 CNN에서 라이브로 할 때 Facebook 유저들이 집단 코멘트를 실시간으로 교환했었죠. 나아가, 모든 유저들의 status update으로 연결되어 그야말로 취임식 온라인챗은 대성황에 입소문 효과를 거뒀습니다.
CNN 역시 단 한번의 파트너쉽으로 '혁신적인 미디어'의 브랜드를 강화한 셈이구요. Facebook은 역시 이 흐름을 이어가 이번 주말 Oscar 시상식을 할리우드/ 발리우드 탑 미디어들과 함께 또한번 만들어낼 것입니다. (Hollywood + Bollywood Go to Facebook)


지금은 니코니코동화 쪽이 내실있게 많은 광고(애드센스, 아마돈 어필리에이트, 배너)로 알차게 매출에 집중하고 있겠지만, 가까운 미래에 전세계의 페이스북 유저가 라이브챗으로 열광하고 있을 날이 상상이 됩니다. 아마 현명하게 추진한다면 다음 월드컵이 Facebook Connect가 전세계적인 임팩트를 끼칠 이벤트가 되겠네요.
Posted by 안우성
분류없음2009.02.11 00:06
화요일은 기다려지는 뉴미디어 클래스가 있습니다. 오늘은 Youtube의 Founder인 Chad Hurley가 와서 두시간 동안 온갖 질문들에 대해 그의 견해를 들려줬습니다. 약간 부연하자면 Chad는 PayPal의 성공으로 마련한 자본을 바탕으로, Youtube를 시작했습니다. 단 18개월만에 엄청난 포덴셜을 보이면서 Yahoo!와 Google 사이 협상 끝에, Google에 $1.6 Billion (1.6조)에 회사를 팔았습니다.

재밌는 건 'PayPal Mafia'라 불리는 이들인데요. 전 PayPal 멤버들이 Youtube, LinkedIn, Slide, Yelp, Tesla Motors를 창업했습니다. 스타 파운더가 다 모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PayPal founders Max Levchin and Peter Thiel estimate that their ex-PayPal colleagues run $30 billion worth of businesses.

Chad Hurley is about speak ,.
왼쪽 두번째가 Chad Hurley

Youtube는 "지구 상의 모든이들이 쉽게 액세스하는 비디오 사이트"의 모토가 "정보 접근성"을 향한 구글의 골과 맞아 떨어져 가장 좋은 valuation을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데니스에서 딜을 클로징 했다는 얘기도 인상 깊었음) 구글 매수 이후로 사실 자금 보다는 정말 훌륭한 인재를 많이 지원받은 거 같다고 하는데요.

종종 얘기 나오는 수익모델 이슈는 Google(DoubleClick)과 Salesforce를 통해 다양한 광고 모델을 실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로 짧은 클립영상(2~3분)이 대다수인 Youtube가 아직 Adsense만큼 황금수익모델을 찾지는 못했지만 끊임없이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물론 언제든 고급 컨텐츠의 pay per view화도 가능하겠지요.

나아가, 원래 모토에 맞게 어떤 디바이스로부터든 쉽게 영상을 올리고 볼 수 있도록 하자는 차원에서 각종 캠코더, 휴대폰, 디지털티비, 콘솔 등과 파트너십을 통해 바로 Youtube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Youtube for every device
!

물론, 불법 컨텐츠의 문제가 여전히 심각하고, 할리우드의 윈도우 전략을 붕괴시키는 주범으로 몰리기도 하지만, 비단 Youtube 만이 아니라 매체가 Digital distribution으로 가는 트렌드는 결국 비용이 덜 드는 효율성 추구의 결과이기 때문에 거스를 수 없다는 점을 Chad는 강조했습니다.

기타 마케팅 얘기나 미디어들과의 딜, 소송 얘기 등도 재밌었구요. 정보/ 지식을 넘는 인사이트 덕에 밤늦게까지 많은 이들이 귀를 기울인 좋은 시간 였습니다.
Posted by 안우성
TAG YouTube
분류없음2009.02.07 10:23
학교에서 어제 있었던 컨퍼런스 입니다. SoCal 지역의 열정적인 인터넷 기업가들과 VC들이 지식을 공유하며 최근 트렌드를 얘기하는 좋은 자리였는데요. 단순 네트워킹이 주가 되는 행사와 달리, 몇차례 창업 경험을 갖고, 크게 exit했거나, 현재 조직을 키우고 있거나 이제 앤젤이 된 분들이 1. 어떻게 펀딩을 하며 2. 유저 트래픽을 어떻게 키우며 3. 파트너십딜을 어떻게 구축하는지 4. 가장 중요한 성공하는 팀은 어떻게 꾸리는지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Startonomics L.A. (http://startonomics.com/), a blow-your-mind-with-so-much-startup-content-you’ll-never-be-the-same-again conference. Unlike run-of-the-mill cookie cutter startup events, Startonomics aimed to provide tangible lessons: real content, strategies and tactics to set goals and measure startup success.

인상에 남는 몇 슬라이드를 담아봤습니다. 관련 링크: 스피커 리스트, 발표 슬라이드
또 하나 재밌었던 점은 Twitter를 통해 컨퍼런스 참가 대중들과 함께 실시간 인터랙션을 즐길 수 있었는데요. 처음은 아니었지만, 주제가 재밌었던 만큼 트윗의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더보기

Posted by 안우성

티스토리 툴바